본인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2017년도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생 변미옥입니다.
전공심화 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 후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행정대학원에 진학중입니다. 현재 청주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주요담당업무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입니다.
제가 맡고 있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은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업무입니다.
직장을 선택한 동기와 현 직업에 대한 자부심은?
학교를 다니며 실습과 봉사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노인복지에 관심이 있었으며,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또한, 고령화 시대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현시점에서 노인문제 또한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질병, 고독, 빈곤 등 노인이 겪고 있는 전반적인 문제를 보다 넓고 다양하게 경험하고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노인종합사회복지관을 선택하였습니다.
노인복지관에서는 주로 교육문화센터, 경로식당, 일자리사업, 노인대학, 사례관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제2의 인생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나로 인해 어르신들께서 기뻐하시고 즐거워하시는 모습을 보면 보람도 있고 뿌듯합니다. 사회복지사란 직업은 정말 누구나 할 수는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직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첫째, 꾸준한 사회경험을 쌓아 두세요.
제가 현재 근무하고 있는 복지관에는 정기적으로 오는 봉사자, 인턴, 실습생 등 대학생들이 꾸준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는 사람을 상대로 하는 일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경험과 인적자원이 중요시 됩니다. 학교에서 이수해야하는 봉사시간, 실습시간이라는 틀에 박혀 그것만 채우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활동범위를 늘려나가야 합니다.
둘째, 전문대의 이점을 살리세요.
4년제 대학에 비해 2년제 전문대의 이점을 살려야 합니다. 2년제 전문대를 졸업하고 취직을 하여, 경력을 쌓으며 야간 전공심화 과정을 함께 이수하면 4년제 대학에 못지 않게 더욱 더 큰 이점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배님들도 졸업 후 멋진 사회복지사가 되어 현장에서 만나길 바랍니다. 끌어주고 밀어줄 수 있는 선배! 도움의 손길을 내밀 때 옆에서 손잡아 줄 수 있는 선배! 저 또한 열심히 노력하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